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중랑아이존 커뮤니티를 소개합니다.

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행복한 아이로 자녀 키우기

동대문아이존 2013-10-18 10:20:24 조회수 2,636

                    "행복한 아이"로 자녀 키우기

 

 

 

▷ 우리 아이는 지금 행복할까?

 

 한 기관에서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행복 정도'에 대해 설문을 진행한 결과 '행복하다'라고 답변한 아이는 23.9%에 지나지 않았다고 한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한 사람을 꿈꾸며 이는 아이들도 마찬가지이다. 세상의 모든 아이는 단지 먹고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난 존재이다.

 우리 아이, 보다 행복하게 키우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 행복한 아이로 키우기 위한 실천 지침

 

1. 아이를 희망적이고 낙관적으로 키우라

 

 아이에게 희망을 선물하려면 아이를 낙관적으로 키워야 한다.

'지금은 힘들지만 앞으로 잘 될 거야'라는 생각은 곧 자신에 대한 믿음과 역경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된다.

 

2. 아이와 교류하라

 

하버드 대학교 연구진은 실험을 통해 '아이가 식탁에서 배우는 어휘량이 책을 읽을 대의 10배'라는 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옥스퍼드대학교 자녀양육센터는 아이 1만 7천 여명의 성장 과정을 40년간 추적한 결과 아버지가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아이들의 학업 성적이 더 우수했다고 밝혔다.

 

3. 행복한 성장에 '느림'은 필수다

 

 느린 교육이란 공부를 천천히 시키는 것이 아니라 확실하게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느린 교육에는 부모의 인내심이 필수이다. 배가 고플 대 패스트푸드를 먹으면 배는 금방 차지만 건강이 나빠지는 것처럼 아이의 공부와 성장도 마찬가지이다.

 

4. 가끔 실없이 웃어라

 

 아이와 바보스러운 장난을 하라. 장난은 아주 소소할지라도 아이의 스트레스를 날려주고 아이와의 관계를 개선시켜 줄 수 있다.

 

5. 가끔은 거꾸로 생각하라

 

 다른 사람과 다르게 세상을 바라본다는 것은 고정관념에서 사물의 가치를 올바로 바라보는 것과 같다. 부모가 주변의 시선이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아이를 똑바로 바라볼 때 아이는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다.

 

6. 아이에게 'Try it'이라고 말하라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에게 좋을지 나쁠지를 앞서 판단하지 말고 일단 직접 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에게 꿈과 희망을 가지고 무엇이든지 시도해 보라고 "Try it"이라고 말하라. 그리고 부모가 먼저 Try it 을 할 수 있을 때 아이 역시 용기 있는 사람으로 성장한다.

 

출처 :<행복한 성장의 조건>, 문용린